데 이타뿐만 아니라 클럭신호도 함께 연결할 경우에는 또다른 문제가 생기게 된다. 바로 Setup/Hole time문제이다. 안정적인 동작을 위해서는 Setup/Hole time에 충분한 마진이 있어야하지만 전송속도가 빨라질수록 상대적으로 시스템의 로직 게이트들이 신호지연에 매우 민감하게 된다. 특히 동일한 시스템또는 IC 칩일지라도 Process(공정), Voltage(전압), Temperature(온도)에 따라 신호지연은 현저하게 변하게되는게 하물며 서로 다른 두 시스템또는 IC 칩간의 통신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초고속 통신에서는 가급적 클럭신호를 따로 보내지 않는 것이 안정적인 타이밍을 유지하는데 바람직하다.
위 에서 언급한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위해 고안된것이 SerDes이다. SerDes는 두가지 단어로된 조합어인데, SerDes의 Ser는 시리얼라이저(Serializer)의 약자이고 Des는 디시리얼라이저(Deserializer)의 약자이다. 시리얼라이저는 칩내부에서 주고받는 병렬데이타를 직렬데이타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데 전송기(Transmitter)에 쓰이고 디시리얼라이저는 직렬로 받은 데이타를 병렬로 다시 바꿔주는데 수신기(Receiver)에 쓰인다. 수신기에서는 클럭데이타 재생기(CDR - Clock Data Recovery)를 사용하여 데이타와 함께 클럭을 추출해낸다. 따라서 클럭신호를 수신기로 따로 보낼 필요가 없게된다. 클럭데이타 재생기는 입력데이타신호의 상태가 전이되는 시점을 모니터링(edge detection)하는데 이 정보는 PLL의 루프필터와 VCO로 보내져서 클럭을 재생하게 된다.
그림 1] SerDes Block Diagram
SerDes 는 현재 쓰이고 있는 High-speed 인터페이스의 거의 모든 분야에 쓰이고있다. 예를들면, Serial-SATA, PCI-Express, USB, Fibre Channel, SONET, Serial Attached SCSI, Gigabit Ethernet, MIPI, HDMI, Thunderbolt등 이루 헤아릴수 없는 어플리케이션을 갖는 보편화된 기술이다. 아래 그림2 는 이러한 표준 프로토콜의 시스템 레벨에서 SerDes가 어떻게 쓰이는지 보여주는 간단화된 블럭 다이아그램이다.
그림 2] 시스템에 사용되는 SerDes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3.0 Unported License.
잘보았어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되네요 !
답글삭제감쏴!
답글삭제hole time(X) hold time(O)
답글삭제설데스
답글삭제